NC&자율주행 테마

1. 최대주주의 지분율 및 관련사항 1. 최대주주의 지분율 및 관련사항

엔씨앤 주요주주 최대주주 지분율 엔씨앤 주요주주 최대주주 지분율

2. 사업의 내용, 국내 유일의 ISP, AHD 기술을 확보한 기업. ISP, AHD 기술은 ADAS와 자율주행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카메라 기술로, 이 회사가 90.9%의 지분을 보유한 넥스트칩이 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 사업의 내용, 국내 유일의 ISP, AHD 기술을 확보한 기업. ISP, AHD 기술은 ADAS와 자율주행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카메라 기술로, 이 회사가 90.9%의 지분을 보유한 넥스트칩이 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NC&매출구성 NC&매출구성

ISP Image Signal Processor는 CMOS 이미지 센서와 한 쌍으로 사용되는 시스템 반도체로 이미지 센서에서 받아들인 신호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화이트 밸런스 등을 맞추는 기능을 수행한다. ISP는 CMOS 이미지 센서 사용 증가와 함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CCTV, 블랙박스 제작을 통해 23년간 ISP 기술을 발전시켜 현재 국내에서 독보적인 ISP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ISP Image Signal Processor는 CMOS 이미지 센서와 한 쌍으로 사용되는 시스템 반도체로 이미지 센서에서 받아들인 신호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화이트 밸런스 등을 맞추는 기능을 수행한다. ISP는 CMOS 이미지 센서 사용 증가와 함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CCTV, 블랙박스 제작을 통해 23년간 ISP 기술을 발전시켜 현재 국내에서 독보적인 ISP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WDR기능 WDR기능

AHD Analog High Definition이 자체 개발한 고해상도 영상 전송 기술로 화질 손실 없이 아날로그 방식으로 UHD급(4K) 영상 전송을 가능하게 해 ISP와 함께 전장용 부품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ISP와 AHD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SoC(System on Chip) 개발을 완료한다. 자체 개발한 아파치4는 2022년부터 일본 완성차 업체에 납품될 예정이며, 아파치5는 2021년 개발 완료됐으며, 납품 예정인 AHD는 AVM(Around View Monitor)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전장용 카메라 시스템 체계에 사용되는 ISP 기술과 AHD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향후 스마트 자동차 시장 개화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AHD Analog High Definition이 자체 개발한 고해상도 영상 전송 기술로 화질 손실 없이 아날로그 방식으로 UHD급(4K) 영상 전송을 가능하게 해 ISP와 함께 전장용 부품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ISP와 AHD 기술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SoC(System on Chip) 개발을 완료한다. 자체 개발한 아파치4는 2022년부터 일본 완성차 업체에 납품될 예정이며, 아파치5는 2021년 개발 완료됐으며, 납품 예정인 AHD는 AVM(Around View Monitor)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전장용 카메라 시스템 체계에 사용되는 ISP 기술과 AHD 기술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향후 스마트 자동차 시장 개화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엔씨&자회사 근황 엔씨&자회사 근황

2019년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하면서 관리종목 지정 우려에서 벗어난다. CCTV와 블랙박스 사업을 하는데 적자가 지속되는 것은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오랫동안 투자를 진행했기 때문에 연간 매출액이 600~700억원 수준인데 반해 연구개발비로 쓰이는 비용이 70~120억원 수준으로 차량용 반도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미지 센서 2019년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하면서 관리종목 지정 우려에서 벗어난다. CCTV와 블랙박스 사업을 하는데 적자가 지속되는 것은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오랫동안 투자를 진행했기 때문에 연간 매출액이 600~700억원 수준인데 반해 연구개발비로 쓰이는 비용이 70~120억원 수준으로 차량용 반도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미지 센서

CCD CMOS 센서 차이점 CCD CMOS 센서 차이점

이미지센서는 광자를 전자로 전환하여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거나 저장장치에 저장시키는 반도체 수광소자: 저장장치에 저장가능하게 하는 반도체로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시키는 픽셀회로: 변환된 전기신호를 증폭 및 압축하는 것 ASIC: 전처리된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이미지신호를 처리하는 ASIC부분으로 구분. comos 센서를 전장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comos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isp 반도체 기술의 부상이 필연적이다. 이 회사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isp 기술을 보유한다. CCD (Charge Coupled Device) : 빛에 의해 발생한 전자를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센서. CMOS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 빛에 의해 발생한 전자를 전압으로 변환하여 전송 센서. 이미지센서는 광자를 전자로 전환하여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거나 저장장치에 저장시키는 반도체 수광소자: 저장장치에 저장가능하게 하는 반도체로 광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시키는 픽셀회로: 변환된 전기신호를 증폭 및 압축하는 것 ASIC: 전처리된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이미지신호를 처리하는 ASIC부분으로 구분. comos 센서를 전장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comos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isp 반도체 기술의 부상이 필연적이다. 이 회사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isp 기술을 보유한다. CCD (Charge Coupled Device) : 빛에 의해 발생한 전자를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센서. CMOS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 빛에 의해 발생한 전자를 전압으로 변환하여 전송 센서.

CMOS 이미지 센서 출하량 추이 CMOS 이미지 센서 출하량 추이

해당 섹터의 자율주행 실적 해당 섹터의 자율주행 실적

NC&실적 NC&실적

매출구조만으로도 하도급을 주는 사업부 넥스트칩 Automotive Grade의 신뢰성이 설계 및 반도체 공정 단계에서 반드시 확보가 필요하고, 오랜 개발이 필요하며, 자동차부품업체 및 자동차업체와 영상처리칩업체간 상당기간 상호 신뢰가 요구되는 점에서 높은 진입장벽. 아파치5는 ADAS 및 자율주행에 필요한 이미지 엣지 프로세서 반도체로 데이터 학습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며, 내부 훈련을 통해 영상 내 물체 분류 및 검출이 가능한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을 적용한다. 에지 프로세서는 기존 중앙처리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인 컴퓨팅 파워의 한계 및 비용 부분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자율주행 구현은 컴퓨팅 파워가 큰 ECU(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운용하고 처리하는 형태지만 물리적 케이블 증가 및 비용적 한계 등으로 보급형 차량에 사용하기 어려운 등 시장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종단 부분에 컴퓨팅 파워를 분산해 활용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데 이에 대표적인 것이 엣지 프로세서. 여러 센싱 시스템 중 영상 관련 에지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헝가리 소재 Almotive사가 개발한 aiWare 기술 라이선스를 통해 신경망 파트 협업 시작. Almotive사가 개발한 aiWare 기술은 광범위한 벤치마크를 통해 고해상도 자동차 영상 시스템에 사용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하드웨어 CNN 가속 아키텍처 중 하나로 인증받은 기술. aiWare 솔루션은 전통적인 패턴 매칭 방식의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 적용에 비해 다양한 물체 인식/검출이 가능하다. ADAS 및 자율주행 시스템에 스마트 후방 카메라, 자율 주차 시스템, 자율 브레이크 시스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AI 기능을 포함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매출처2022 SoC 일본향 납품 개시 아파치 4:VD(차량인식) PD(보행자인식), MVD(이동물체감시), LD(차선인식) 기능 수행 가능. 차량 후방 부분을 담당하는 SRV(Smart Rear View)에 사용될 예정이다. 리스크 매출구조만으로도 하도급을 주는 사업부 넥스트칩 Automotive Grade의 신뢰성이 설계 및 반도체 공정 단계에서 반드시 확보가 필요하고, 오랜 개발이 필요하며, 자동차부품업체 및 자동차업체와 영상처리칩업체간 상당기간 상호 신뢰가 요구되는 점에서 높은 진입장벽. 아파치5는 ADAS 및 자율주행에 필요한 이미지 엣지 프로세서 반도체로 데이터 학습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며, 내부 훈련을 통해 영상 내 물체 분류 및 검출이 가능한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을 적용한다. 에지 프로세서는 기존 중앙처리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인 컴퓨팅 파워의 한계 및 비용 부분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자율주행 구현은 컴퓨팅 파워가 큰 ECU(중앙처리장치)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운용하고 처리하는 형태지만 물리적 케이블 증가 및 비용적 한계 등으로 보급형 차량에 사용하기 어려운 등 시장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종단 부분에 컴퓨팅 파워를 분산해 활용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데 이에 대표적인 것이 엣지 프로세서. 여러 센싱 시스템 중 영상 관련 에지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헝가리 소재 Almotive사가 개발한 aiWare 기술 라이선스를 통해 신경망 파트 협업 시작. Almotive사가 개발한 aiWare 기술은 광범위한 벤치마크를 통해 고해상도 자동차 영상 시스템에 사용 가능한 가장 효율적인 하드웨어 CNN 가속 아키텍처 중 하나로 인증받은 기술. aiWare 솔루션은 전통적인 패턴 매칭 방식의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 적용에 비해 다양한 물체 인식/검출이 가능하다. ADAS 및 자율주행 시스템에 스마트 후방 카메라, 자율 주차 시스템, 자율 브레이크 시스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AI 기능을 포함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매출처2022 SoC 일본향 납품 개시 아파치 4:VD(차량인식) PD(보행자인식), MVD(이동물체감시), LD(차선인식) 기능 수행 가능. 차량 후방 부분을 담당하는 SRV(Smart Rear View)에 사용될 예정. 리스크

통합 ECU 장점 통합 ECU 장점

영상처리 팁 필요 없다고? 영상처리 팁 필요 없다고?

기존 완성차는 분산형 전자 플랫폼 방식으로 ECU와 각 부품이 1:1로 연결되는 시스템이다. 폭스바겐 내연차는 70개 ECU 전기차도 30개 ECU 기존 완성차는 분산형 전자 플랫폼 방식으로 ECU와 각 부품이 1:1로 연결되는 시스템이다. 폭스바겐의 내연차는 70의 ECU 전기차도 30의 ECU

차량용ECU 차량용ECU

Tesla는 고성능 통합 ECU 1개, 제어를 위한 보조 ECU 3개 총 4개 ECU Tesla는 고성능 통합 ECU 1개, 제어를 위한 보조 ECU 3개 총 4개 ECU

전기자동차 ECU 개수 전기자동차 ECU 본수

통합 ECU 안에 꽉 들어차 있다 통합 ECU 안에 꽉 들어차 있다

테슬라 ECU의 장점 테슬라 ECU의 장점

3. 주의사항 3. 주의사항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회사4. 최근의 사항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자율주행에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회사4. 최근의 사항

전공자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내연기관 자동차가 비용 절감+고객 요구에 따라 테슬라처럼 따라가면 이런 차량용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들이 설 자리가 없어질 텐데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잘 아시는 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전공자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내연기관 자동차가 비용 절감+고객 요구에 따라 테슬라처럼 따라가면 이런 차량용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들이 설 자리가 없어질 텐데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잘 아시는 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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